풍수이론

풍수의 용어

최고관리자 0 3,107 2016.11.28 14:58

2장 풍수지리의 기초 이론
 
 제2절 풍수의 용어와 종류
 
1.풍수의 용어

(1)좌향(坐向):좌향은 방위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 부분으로서 무덤에서 앞쪽, 즉정면으로 바라보이는 방향을 향(向)이라고 하면 앞쪽에서 무덤쪽 방향을 바라 보았을 때가 좌(坐)가 된다.
(2)음택(陰宅)풍수:묘지를 보는 풍수이론의 하나.
(3)양택(陽宅)풍수:집터를 보는 풍수이론의 하나.
(4)양기(陽基)풍수:마을이나 시 혹은 도읍지 등을 보는 풍수이론의 하나.
(5)용(龍):산세 즉 산줄기의 흐름.
(6)맥(脈):산 혹은 산줄기를 용으로 보았을 때 용을 타고 흐르는 생기가 있다고 보는데 그것을 지칭하여 일종의 에너지 흐름의 줄기라고도 할 수 있다.
(7)혈(穴):유골이 시신이 묻히는 자리를 말한다.
(8)명당(明堂):혈장이 시신이 묻히는 자리를 말한다면 명당은 혈장을 받쳐주고 있는혈장을 포함한 주변의 평평한 땅으로 기가 응결된 곳이다.
(9)순전(脣氈):전순이라고도 하는 순전은 혈 앞의 부분으로 혈 아래, 남은 기운이  표출 된 것을 말한다.  
(10)사(砂):혈을 둘러싸고 있는 주변의 모든 산(山).
(11)청룡(靑龍), 백호(白虎):혈의 좌우에 둘러처져 있으면서 장풍을 해주는 산세를  가르킨다. 혈을 기준으로 왼쪽으로 뻗어 나가면서 무덤을 감싸는 산줄기를 청룡이라고 하고 오른쪽으로 뻗어 나가면서 감싸주는 산줄기를 백호라고 한다.
(12)주작(朱雀):혈장의 앞쪽에 위치한 산을 말하는데 앞쪽에 있는 것이 산이 아니라 강이나 호수 등의 물길이라도 주작으로 여기며 안산의 개념으로 보기도 한다.
(13)현무(玄武):혈장 뒤쪽에서 혈장을 받쳐 주는 산을 가리킨다.
(14)주산(主山):혈(혹은 혈장, 당판)을 맺게 해주는 혈 뒤쪽의 높게 솟은 산을 지칭하여 일컫는다. 고을이나 도읍지를 보는 양기풍수에서는 이를 진산이라고도 한다.
(15)안산(案山):혈 앞쪽에 있는 혈과 가장 가까운 산으로 주작이라고도 하며 낮게 엎드려 있다.
(16)조산(祖山):혈 앞쪽에 있는 산인데 안산 너머에 있는 크고 높은 산을 가리킨다.
(17)입수(入首):산줄기에서 혈로 들어 가려는 산머리 부분을 가리키는데 무덤뒤에 볼록한 부분이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다.
(18)선익(蟬翼):입수두뇌로부터 혈장의 좌우에서 혈장을 보호하고 감싸안는 에너지 공급부분을 가리키는데 그 모양이 매미 날개나 제비 날개와 비슷하다고하여 연익이라고도 부른다.
(19)조종산(祖宗山):혈장의 밭원이 되는 산으로 태종산, 중조산, 소조산을 통칭하여 부르는 명칭이다.
(20)내룡(來龍):태조산, 중조산, 소조산, 주산, 입수까지 에너지가 흐르는 사이를 연결하고 있는 중간의 맥을 말한다.
(21)사성(砂城):입수가 혈 주변에서 기를 일으키면서 좌우로 성벽처럼 둘러싸는 모습을말한다.
(22)수구(水口):산이 끝나는 지점과 물이 만나는 지점을 지칭하는데 파구(破口)라고  도 한다.
(23)명당수(明堂水):산과 물의 흐름이 얽혀 있어야 풍수지리상 좋은 것으로 해석하는데 특히 산이 흘러내려 오는 방향과 물길이 반대 방향으로 흐를 경우 산수가 마주본다거나 역수로 표현하는 바, 이때의 물은 명당수라고 한다.
(24)사신사(四神砂):혈 주위를 감싸고 있는 산이나 물을 지칭하는데 좌청룡 우백호, 전주작, 후현무를 포함한다.
(25)득수(得水):득수란 한마디로 용이 물을 얻는다는 것을 말한다.
(26)장풍(臧風):혈을 중심으로 한 주위 사방의 산세가 혈을 감싸 안고 있으므로 생기가 잘 보전된 상태를 가리킨다.
(27)간룡법(看龍法):산세의 모양을 가지고 형세의 길흉을 살피는 방법을 말한다.
(28)개장(開帳):장막을 연다는 의미가 있는 말로 혈 뒤의 산이 마치 새가 날개를 펴고 있는 듯한 모양 혹은 병풍이 펼쳐진 듯 형세로 있는 경우를 가리킨다.
(29)천심(穿心):개장의 중심부를 뚫고 흐르는 산줄기를 가리킨다.
(30)규봉(竅峰):사(砂)의 바깥쪽에서 혈을 향하여 언뜻언뜻 넘겨다 보는 작은 산봉오리.
(31)간룡(幹龍):사람으로 치면 등줄기와 같은 산맥으로 주산에서 혈을 향해 내려오는 용 중에서 기둥이 되는 굵은 살줄기를 가리킨다.
(32)지룡(枝龍):위의 간룡과 반대로 곁가지와 같이 작은 산맥으로 내려온 용들을  가리킨다.
(33)인작(人作):치산명당과 같은 뜻으로써 인위적으로 명당을 만드는 것을 뜻한다.
(34)용의 박환(剝換):산맥이 깎이거나 풍화작용 등으로 부드러워져서 강력하고 험한 용맥이 약하고 부드러운 용맥으로 변화된 것을 말한다. 산세의 기가 부드러워졌으므로 용의 흉살(凶殺)도 없어졌다고 본다.
(35)나경(羅經):풍수지리에서 각 방위를 측정하는 나침반이다. 일명 패철이라고도 하는데 풍수지리에서는 패철로 생기를 측정할 때 무덤은 24방위로, 집터는 8개의 방위로 세분하여 판별한다. 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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